박노해차상숙심리이야기

부산심리상담 , '부부싸움을하는 진짜 이유' 본문

카테고리 없음

부산심리상담 , '부부싸움을하는 진짜 이유'

p&cmaum 2023. 4. 10. 12:29

부부싸움을 하는 진짜 이유?

 

글.박노해(마음)

 

부부싸움은 부부 각자가 서로에게 갖는 기대 욕구의 좌절로부터 시작된다. 이러한 부부갈등이 자녀에게 불안과 공포감을 안겨주고 부부생활에도 갈등과 고통을 주어 부부의 인생을 불행하게 만드는 것이다.

남.여가 결혼을 하고 부부싸움을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부부관계는 두 사람의 문화적, 개인적, 성적인 이상이 얼마나 잘 조화를 이루는가와 같은 의식적인 문제뿐 아니라, 각 개인의 심리적, 정서적으로 억압된 부분이 어떤 보완관계를 이루는가하는 무의식적인 문제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 남.여는 서로에게 호감을 느끼고 사랑의 감정을 표현하면서 친밀감을 느끼게 되는데 이때부터 자연스럽게 성적욕구를 느끼게 된다. 아이 문제로 상담실을 방문하는 부모의 경우도 부부관계를 탐색하기 위해 각자 어떤 이유로 배우자가 마음에 들었는지 질문하게 되는데, 연애시절엔 긍정적으로 느껴진 부분이 결혼이후에는 불만과 갈등의 원인으로 변화하게 된다고 하였다. 연애시기의 기대욕구의 충족과 결혼이후의 기대욕구의 좌절이 갈등으로 이어진 것이다.

결혼 이후 부부는 정서적, 신체적 접촉을 통하여 급속도로 친밀감을 느끼지만 이러한 과정에서 부부의 어린 시절 욕구충족 방식이 드러나게 된다. 만약 배우자의 어린 시절 욕구충족이 과잉되었거나, 결핍되었을 경우, 그 적응방식이 부부 각자의 정서, 신념, 가치관, 도덕성을 결정짓게 된다. 이러한 기준을 토대로 삶을 느끼고 인간관계를 이뤄나가게 된다. 부부관계는 정서적 친밀감이 높고 서로에 대한 감정이 강렬해지기 때문에 정서적 욕구충족을 할 수도 있지만 반대로 좌절하기도 쉽다. 부부갈등의 주요원인은 상대방이 문제의 원인인 듯 보이지만 근복적인 원인을 살펴보면 부부 각자가 서로에 대한 지나친 기대가 원인이 된다. 결국 어린 시절 원부모와의 결핍된 욕구를 부부관계를 통해 충족하려다 또 다시 좌절을 겪게 되는 이중좌절이 발생하는 것이다.

대상관계이론에서는 생의 초기부터 유아는 엄마와 관계를 맺고자 하는 욕구를 갖고 있으며, 아기는 엄마와의 애착관계라는 모체 안에서 성장하게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가장 초기의 애착관계는 심리적인 측면과 신체적인 측면이 동시에 애착을 형성하며 이러한 애착관계의 형성이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의 대인관계 방식을 결정젓는다고 보았다. 예를 들어 집착적으로 의존적 성향이 강한 여성의 결혼모습을 살펴보자. 이러한 여성의 문제점은 남편의 부당한 대우나 폭력에도 불구하고 지나치게 집착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사람들의 문제행동의 원인은 부모님의 불화가 원인이 될 수 있다. 김씨 부인의 친정어머니는 결혼과 함께 남편의 외도가 시작되었다. 따라서 맏딸인 김씨 부인은 부모님의 갈등에 직접적으로 노출되고 말았다. 아버지는 늘 가정을 돌보지 않았다. 아니 관심이 없었다고 해야말이 맞을 것이다. 이런 환경에서 어머니가 가정을 책임지고 돌본다고 안팎을 함께 신경을 쓰려니 얼마나 고단했겠는가? 힘들고 불안한 마음을 큰 딸인 김씨 부인에게 하소연하고 내담자는 불쌍한 어머니를 염려하여 아버지에 대한 원망감을 키웠다. 자신도 감당하기 힘든 나이지만 어머니와 떨어지는 것이 두려워 어머니에게 연민을 보내며 애착관계(집착적 의존관계)를 형성하게 된 것이다.

또한 남편은 부모님의 불화와 갈등, 그 속에서 어머니의 신경질과 짜증을 받아주며 성장하였다. 남편의 어머니는 자녀에 대한 책임감이 약하여, 늘 자신을 떠날 것만 같은 불안감 속에서 성장한 남편은 거부감에 민감하고 억압된 분노감이 많았다.

이들 부부는 서로에 대한 현설직 갈등이 문제의 원인이라기보다 어려서 부모에게 받은 상처와 결핍이 현대판으로 부활한것이다. 즉 아내에게는 남편이 아버지로, 남편에게는 아내가 어머니로 말이다. 이들의 부모로부터 받은 상처와 좌절에 대해 회복하려는 욕구가 갈등과 애증으로 발전하게 된 것이다.

이들 부부는 서로의 문제라고 비난하지만, 결국 자기 자신의 문제임을 수용할 수밖에 없음을 알고 허탈해하지 않을 수 없다. 내가 사랑받기 위해 이렇게 살았구나! 내가 사랑받기 위해 이렇게 몸부림쳤구나! 하는 마음인 것이다. 부부갈등의 원인이 현실적인 문제로 발생했다면 생각보다 해결은 쉽다. 그러나 부부각자의 어린시절에 미해결된 욕구가 걸려 있기 때문에 갈등이 크고 해결이 어려운 것이다. 부부싸움이 줄고 관계가 회복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아픔을 살피고 깊이 이해하며 해소하고 용서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그래서 여러분에게 마음공부에 관심을 갖기를 원한다.

 

 

 

박노해차상숙부부심리상담센터

051-332-5895